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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지적장애 영역 기출문제 정리 (2020~2022)

by ┌ΘΔΣ┘ 2021. 12. 2.

지적장애 영역 기출문제 정리 (2020~2022)

 

1. 지적장애 [인간 기능성의 개념적 틀] 

 

2.다음은 미국 지적장애 발달장애 협회(American Association  on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2010)에서 제시한  인간 기능성의 개념적 그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안의   공통으로 들어갈 용어를 쓰고, 밑줄 틀린 1가지를  찾아 기호와 함께 바르게 고쳐 쓰시오. [2]  (2022 중등기출)
인간-기능성의-개념적-틀
지적 능력은 추론하기, 계획하기, 문제 해결하기, 추상적  사고하기, 복잡한 아이디어 이해하기, 빨리 학습하기, 경험을  통한 학습하기를 포함하는 일반적인 정신 능력이다.
적응행동의 평가는 매일의 일과에 따라 변화하는 상황에서  개인의 최대한의 수행에 기초한다.
건강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의 완전한 상태  정의한다.
개인의 참여 수준에 대해서는 직접 관찰을 통해 평가한다.
( )/는 사람들의 일상적 삶과 상호 관련된 조건을  의미하는데, 환경적 요소와 개인적 요소를 포함한다.
 
 

2. 지적장애 증후군 


() 밑줄 참조하여 학생 C 증후군 명칭을 .  (2022 중등기출)

 

장애의 원인은 21번째 상염색체가 3개인 염색체 이상으로  생의학적출생 원인에 해당함.

성격이 밝고, 사회성이 좋음.
간헐적 지원 요구가 있음.

장애 특성상 갑상선 질병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받고 있음.

 

2020 중등 기출 중

()참고하여 학생 G증후군 명칭을 .

 

3. 장애의 예방 목적 (1차, 2차, 3차) 

1차예방: 특정 문제의 발생률을 감소시키기 위한 예방-유전검사 실시

2차예방: 특정 문제를 나타낼 가능성은 있지만 아직까지 증세를 나타내지 않은 아동을 위한 서비스-PKU 아동을 위한 식이요법

3차예방: 문제 발생 후 주어지는 서비스로 이미 발생한 장애가 더 악화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장애의 보상을 위한 훈련을 제공하는 등의 특수교육 제공


() 밑줄 고려하여 미국 지적장애 발달장애 협회(AAIDD, 2010)매뉴얼에서 제시한 3예방의 목적을 1가지  서술할 .   (2022 중등기출) 
 

 

 

4. 개별화된 지원평가 과정

 

5. 지적장애 검사도구

 

.  다음은 미국 지적장애  발달장애  협회[American Associationon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AAIDD), 2010]에서  제시한 개별화된 지원 평가, 계획 감독을 위한 과정이다.   위한 방법을 쓰고, 해당하는 개인의 지원 요구 의료적행동적  지원  요구를  판별하기  위한 표준화  검사도구의 명칭쓰시오. [2]

 

지적장애-개별화된-지원-평가-과정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실시한 학생 H한국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 4(K-WISC-Ⅳ) 결과의 일부이고, ()교사와   교사가 나눈 대화의 일부이다. <작성 방법>따라 서술하시오. (2020 중등 기출)

()작업기억의 검사 결과를 신뢰구간에 근거하여 해석하여  서술할 .
() 괄호 안의 해당하는 용어를 순서대로 .

 

6. 지적장애 지원모델 

. ()일반교사가 특수교육 연수를 받으며 기록한 내용의 일부  이고,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나눈 대화의 일부이다. 괄호  안의 , 해당하는 용어를 순서대로 쓰시오. [2점] (2020 중등기출)

() 대화

일반교사 : 선생님, 어제 특수교육 연수를 받고 왔는데, 우리 반  장애학생 C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어요. 지원  모델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특수교사 : 네, 장애를 이해하는 데 예전에는 장애학생의 결함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요즘에는 지원을 강조하고 있어요.  그래서 개인의 능력과 환경적 요구의 ( ㉠ )(으)로  인해 지원 요구가 생긴다고 보고 있고요. (중략)

특수교사 : 미국 중도장애인협회에서도 개인의 결함보다는 통합  환경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생활 영역에서의
지원을  강조해요.   생활  영역  중에서  (   ㉡ )은/는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에서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핵심  역량의  하나인  ( ㉡   ) 역량과도  일맥
상통하는 것 같아요.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갈 수 있는 것이지요.

 

7.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 밑줄 참고하여 () 괄호 안의 해당하는  내용을 가드너(H. Gardner)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하여 .  (2020년 중등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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