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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새로운 행동 습득을 위한 지도방법: 행동형성과 행동연쇄, 촉진

by ┌ΘΔΣ┘ 2021. 11. 25.

새로운 행동 습득을 위한 지도방법: 행동형성과 행동연쇄, 촉진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경우 자연스럽게 배우는 행동들을 별도로 가르쳐야 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장애학생들에게 새로운 기술을 가르치고 습득시키기 위한 지도방법인 행동 연쇄와 행동형성법, 용암의 실행과 촉진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행동형성

바람직한 행동이 일어나지 않거나 행동 형성 정도가 낮을 때 사용하는 절차로
바람직한 행동에 형성인 최종 목표(종착 행동)까지 점진적으로 강화하는 절차 

 

행동 형성의 단계

 ➀표적 행동 정의(목표 행동 선정) ➁시작 행동 규명  ➂행동 형성 단계 선택   강화인 선택   ➄ 목표 행동 형성을 위한 강화 스케줄 

 

행동 형성 시 고려할 점

- 목표 행동과 관련이 있으며 현재 간헐적으로라도 수행하고 있는 행동을 중재의 시작 행동으로 선정함.

- 시작 행동으로부터 목표 행동까지의 중간단계들을 정하여 간 단계에 이르도록 차별적으로 강화하여 행동을 형성함. 

 

행동 연쇄

목표 행동과 관련된 일련의 행동 구성요소들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전의 행동은 다음 단계에 해야 할 행동을 위한 단서 역할을 한다. 

 

과제 분석

- 일련의 복잡한 행동을 순서에 맞게 수행하도록 지도하기 위하여 해당 과제를 잘게 나누는 과정

- 과제 분석 방법: 과제에 종사하는 구성요소인 사람을 관찰한다/ 숙련가에게 요청한다/ 자신의 과제를 수행하고 각 구성요소 반응을 기록한다.

-과제 분석이 잘 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아동이 어떤 단계를 어려워한다면 그 단계는 더 세분화시킬 필요가 있고, 아동이 능력이 좋으면 몇 단계를 묶어서 한 단계로 가르칠 수 있다.

-각 단계를 가르치기 전 부족한 선행기술을 먼저 가르친다. 가르치기 위한 목적뿐 아니라 어떤 단계를 잘하는지 못하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점검표 역할도 할 수 있다.

 

행동 연쇄의

-단일 기회 법:

-다수 회기 법:(중간에 수행 못해도 마지막 단계까지)

 

행동 연쇄의 유형 : 전진형 행동 연쇄와 후진형 행동연쇄

 

  내용 장단점 
전진형 행동 연쇄 과제분석과 성취수준 평가를 통하여 확정된 하위과제를 앞에서부터 하나씩 추가하여 누가적으로, 단계적으로 가르치는 방법

예) 옷 입는 단계 처음부터 가르치기 
초기 인위적 강화, 마지막 단계에는 추가 과제에 대한 저항→학습저항
후진형 행동 연쇄  과제분석과 성취수준 평가를 통하여 확정된 하위과제를 뒤에서부터 역순으로 누가적으로 가르치는 방법


예) 옷 입는 단계 마지막 부터 가르치기 
추가 학습에 대한 적항이 적음, 연결이 용이, 중간 중간 인위적인 강화가 제공될 수 있음, 매 수업마다 마지막 단계를 수행하기 때문에 자연적인 강화가 주어짐

→중증학생에게 용이

 

전체 과제 제시:: 과제 분석과 성취 수준 평가를 통하여 확정된 하위 과제를 전체를 순서에 따라 모두 수행하도록 가르치는 방법

  행동형성법 행동연쇄법
목 표 목표행동이 단순함. 
점진적 접근이 꼭 목표행동의 일부는 아님
목표행동이 행동형성법 보다 복잡함
모든 단계들은 목표행동의 일부분이 됨. 
훈련대상 일상환경 속에서 행동을 선택해서 강화 반구조화된 또는 구조화된 교육환경에서 자극과 반응 연결
예) 주의집중시간, 큰소리로 말하기, 요가 연습의 질, 농구 슛팅의 정확도, 질문에 대답하는 속도, 어떤 단어의 발음 이불깔기, 세수하기, 식탁 차리기, 구두끈매기, 포장하기 

 

용암 법 

용암법이란 한 행동이 다른 사태에서도 발생할 수 있도록 그 조건을 점차적으로 변하여 자극을 일으키는 자극을 점진적으로 통제하는 것 

촉진(촉구)

촉진이란 목표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일시적으로 사용되는 보조적 선행 자극으로 촉진의 유형에는 언어적 촉구, 자세 촉구, 모델링 촉구, 신체적 촉구가 있음. 

  반응촉구 자극촉구
  타인의 행동이 학생의 올바른 반응을 유발함

별도의 준비가 필요없음. 
식별자극을 변화시키거나 다른 자극을 추가하거나 제거함으로써 올바른 반응을 더 많이 유발 

자극내촉구, 가외작극 촉구가 있음. 

 

--자극 내 촉진: 식별 자극의 위치, 크기, 모양, 색깔 등을 변화

--자극 외 촉진(가외 자극):(가외 자극):그림과 함께 제시, 스티커 부착, 개수만큼 바둑알 두기와 같이 식별 자극에 다른 자극을 추가함으로써 힌트

 

촉진 종류

단계 일정한 행동을 하도록 아동에게 실마리로 제공되는 보조변별자극 
언어적 촉구 설명, 규칙, 힌트, 주의, 질문 등 언어적 보조, 말로 설명하기  
자세촉구 동작이나 자세와 같은 식별자극을 통해 학생이 인지하도록 
모델링 촉구 시범을 보이거나 모델을 보여 줌 - 보고 따라하게 하기 
신체적 촉구 신체적인 도움 - 손을 같이 잡고 도와줌

-언어촉진: 단순히 설명

-시범 촉진: 언어나 몸짓 통해 모방

-시각적 촉진: 그림, 사진, 색깔 그래프 사용

-공간적 촉진: 사물을 특정 위치에 놓음-신체 촉진: 신체적 보조

 

용암의 실행

   
0초 시간지연(=동시촉진) 목표반응을 요구하는 동시에 촉진을 제공
고정적(일정형) 시간지연 동시 촉진에 대한 반응 요구 뒤 촉진 제공하기 까지 일정 시간 동안 지연
점진적(진행형) 시간지연 동시 촉진에 대한 반응 요구 뒤 촉진 제공하기 까지 점차적으로 시간을 지연
최소-최대 촉진(도움 증가법) 학생 스스로 도움 없이 수행할 기회를 부여하고 정반응을 보이지 못하는 경우 점차 도움을 증가
최대-최소 촉진(도움 감소법)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기 위해 최대한의 도움을 제공하고 점차 도움을 감소
점진적 안내 신체적 촉진의 수준을 학생의 수행 진전에 따라 점차 줄여나가다가 나중에는 그림자 방법을 사용

 

-촉구와 용암의 절차: ① 목표 행동을 습득하는 데 가장 적적한 유형을 선택한다 아동이 주어지는 변별 자극이나 촉구에 집중하는지 확인한다 ③ 변별 자극을 제시, 정반응을 한다면 촉구 필요 X  ④변별 자극으로 충분하지 않다면 촉구를 사용한다 촉구 사용 후 아동이 정반응이 있으면 즉시 강화한다. 촉구를 점차 용암 시킨다촉구가 완전히 용암 되면 변별 자극에 대한 정반응을 강화하고, 간헐 강화 계획으로 바꿔간다.

 

그 외 

[특수교육] - 행동 계약과 토큰 체계의 정의 및 사용 방법

 
<<관련 기출>>
 
 

 

문제 출처 : 2021학년도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1차 시험 전공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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