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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행동계약과 토큰체계의 정의 및 사용 방법

by ┌ΘΔΣ┘ 2021. 11. 23.

행동계약과 토큰체계의 정의 및 사용 방법

 

행동계약과 토큰체계의 적절한 사용은 학생의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일 뿐 아니라 약속을 지키고 강화메뉴를 선택하는 것을 통해 자기결정 기술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여기서는 행동계약과 토큰체계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행동계약

행동계약은 구체적인 표적행동의 수행과 특정한 강화물의 교환에 관해 교사와 학생 간에 '서면 행동계약'을 맺은 것이다. 이런 행동 계약의 사용은 교실 내 학생의 문제행동 중재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행동계약서의 작성과정

먼저 학생과 온화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만남의 목적에 대해 간략히 설명한다. 이 후 행동계약의 의미에 대해 학생에게 설명한다. 이 때 학생의 수준에 적절하게 설명하여 그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다음으로 표적행동을 결정하여 목표를 명확히 설정한다. 표적행동의 설정 이후에는 행동에 대한 강화와 벌을 결정한다. 마지막으로 앞서 결정한 사항들을 종이에 적어 계약서로 작성한다. 

 

행동계약서의 구성요소 

첫째, 표적행동을 정의하여 명시한다.

둘째, 행동을 수행해야 하는 사람의 이름을 명시한다.

셋째, 행동에 대한 강화나 반응대가에 대해 명시한다.

넷째, 강화나 반응대가를 제공하는 사람의 이름을 명시한다.

다섯째, 계약시작일과 종료일을 명시한다. 

여섯째, 계약 당사자(교사와 학생)의 사인을 적는다. 

 

행동계약서 작성 시 주의사항 

행동계약서의 내용은 사진이나 그림을 넣어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제시해야 한다. 특히 읽기 능력 및 이해력이 부족한 장애학생의 학생이 이해하기 쉽도록 제시해야 한다. 학생이 쉽게 이해하고 확인 가능할 때 동기가 향상될 수 있다. 계약서에는 학생이 해야 하는 행동에 대한 그림이나 사진, 행동 이행 시 받을 수 있는 것들에 대한 강화에 대한 것들을 포함시켜야 한다. 

행동계약서의 진술은 긍정적이어야 한다. 학생이 긍정적인 행동을 하면 강화를 주는 방향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필요한 경우 반응대가와 같은 내용을 포함시킬 수 있으나 그에 앞서 행동에 대한 강화에 대한 것이 명시되어야 한다. 주로 00이가 "표적행동"을 수행하면 교사 A는 00를 할 수 있게 한다 등과 같이 작성한다. 

 

토큰 체계

행동계약서의 사용 시 토큰체계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토큰은 일반화된 조건 강화 자극의 하나로 물질적 상품 및 좋아하는 활동 등과 교환될 수 있는 상징적인 스티커, 장난감 돈 등을 말하며 이를 사용하여 학생의 행동변화를 이끌어 내는 규칙을 토큰체계라고 한다. 

예) 스티커 판에 스티커를 다 붙이면 00를 줄게. (스티커는 목표로 정한 행동을 수행할 때 마다 붙여줌) 

 

토큰 경제의 시행 방법

사용할 토큰 선정 → 교환할 수 있는 보상물 선정  → 약속 문서화 하기(행동계약)  → 시각화 (토큰을 얼마나 모았으며, 얼마나 더 모아야 하는지 알 수 있도록 하기)  → 즉각적으로 보상물과 교환 

 

토큰 경제 시행 시 주의점 

1. 토큰을 벌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

2. 약속된 벌칙 이외의 처벌이나 야단을 치지 않고 항상 중립 유지

3.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함 

4. 토큰의 가치를 모르는 경우 토큰과 좋아하는 간식 등을 맞교환하는 연습을 여러번 실시하여 토큰을 좋아하게 한 후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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