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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또래교수의 정의, 장단점, 활용 시 주의사항

by ┌ΘΔΣ┘ 2021. 11. 23.

또래교수의 정의, 장단점, 활용 시 주의사항 

 

또래교수는 한 학생이 또래교사가 되어 다른 학생에게 특정한 기술을 가르치거나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의미하며 이때 도움을 받는 학생 뿐 아니라 도움을 주는 학생에게도 책임감과 자존감, 학습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된 방법이다. 

이에 특수교육에서도 장애학생의 통합을 위해 교실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또래교수의 장점

또래교수 사용시 장점으로는 첫째, 학생의 학업성취를 향상시킨다. 비장애학생은 장애학생을 가르치면서 더 명확하게 학습하게 되며 장애학생은 일대일 교수를 통해 더 많은 기회와 즉각적 피드백으로 수행이 향상된다. 

둘째,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의 상호작용 기회를 향상시킨다. 대부분의 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는다. 또래교수는 그 과정에서 상호작용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또래의 행동 모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의 향상을 촉진한다. 비장애학생에게도 장애학생을 이해하게 되는 기회가 되어 올바른 장애인식을 갖도록 하며, 도움을 제공하는 경험을 통해 긍정적 자아개념을 갖게 된다. 

 

또래교수 활용 시 주의점 

1. 또래교사의 선정 시 대상학생을 잘 도울 수 있는 학생으로 선정해야 한다. 

2. 둘째, 또래교사에게 또래 교수의 목적에 대하여 설명한다. 왜, 무엇 때문에 또래 지도 방법을 사용하려는지 설명해준다. 

3. 셋째, 경쟁보다는 협력과 협동을 강조한다. 

4. 넷째, 또래 교수자와 피교수자의 역할에 대한 훈련을 실시한다. 피드백을 주는 요령, 오류교정 절차, 점수 기록 방법 등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여 실제 사용 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5. 다섯째, 실제로 또래 교수자와 피교수자의 적절한 역할에 대한 훈련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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