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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기능적 기술 교수의 필요성

by ┌ΘΔΣ┘ 2021. 9. 27.

기능적 기술 교수의 필요성 

 

중도 지적장애 학생에게는 기능적 기술의 교수가 필요하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에 적절한 기술의 습득을 위해서 필요하다. 중도 지적장애 학생들은 학습의 속도가 일반학생들에 비해 매우 느리다. 때문에 단계별 수준에 맞추어 학습이 진행될 경우 연령에 적절하지 않은 내용만을 배우게 될 수 있다. 이는 학생의 통합에도 적절하지 않으며 이에 연령에 적절한 기능적 기술의 교수가 필요하다.

 

둘째, 기능적 기술의 습득을 위해서 필요하다. 여기서 기능적 기술이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술로 자조기술, 지역사회이용기술, 사회적 상호작용 등에 관련된 기술이다. 일반학생의 경우 자연스럽게 습득하여 사용하게 되는 기술이나 중도 장애 학생들은 자연적 습득과 자발적인 사용이 어렵기 때문에 기능적 기술의 교수가 필요하다. 

 

이런 기능적 기술의 교수 방법으로는 주제에 따른 교수와 기능적 연습활동이 있다. 주제에 따른 교수는 생활주제를 정한 후 관련된 기초 기술을 교수하는 것이며, 기능적 연습활동은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학업기술의 교수 후에 기능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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