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학생의 교육, 원인에 따른 지도방안
시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대상 학생의 시각적 손상으로 인한 불리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이동에 관한 사항, 물체의 상의 확대, 청각화와 촉각화의 방법이 있다.
시각장애의 정의
특수교육법
시각계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기능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거나 보조공학기기의 지원을 받아야 시각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시각에 의한 학습이 곤란하여 특정의 광학기구 ․ 학습매체 등을 통하여 학습하거나 촉각 또는 청각을 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
각막 | 각막염 | 손상된 각막에 세균의 침입을 받은 후 발병 심한 통증, 충혈과 노랗고 끈적이는 눈곱 치료 후 백색혼탁이 남고, 눈 전체에 염증이 생기면 실명에 이르기도 함 |
각막외상 | 상해, 타박상, 이물질, 화상등으로 인해 생김 | |
원추각막 | 각막중심부가 서서히 얇아져서 원뿔모양으로 돌출 난시가 심해지고, 원리기 시력 감소 심해지면 반흔이 생기거나 각막파열로 실명 |
중막 | 무홍채증 | 유전성질환/ 홍채의 일부만 있거나 홍채가 자라지 않음 녹내장이 자주 동반, 눈에 통증을 느끼기도 함 밝은 조명보다 어두운 조명 쉽게 눈의 피로 느낌 글자와 종이의 대비가 잘 되도록 빛을 등지고 않게 함 적절한 저시력기구를 사용하도록 함 |
베세트병 | 실명률이 높음, 만성질환, 20-30세 발병 병이 지속되면서 망막기능 저하로 실명 부분적으로 보지 못하는 증상을 보임 |
수정채 | 백내장 | 안구진탕이나 사시를 동반하기도 함 선천성의 경우 대부분 정지성이나 수정체 혼탁이 심하므로 가능한 빨리 수술하는게 바람직함 심한 경우 수정체 적출술을 시행하고 인공수정체 삽입 직사광선이나 광택이 있는 표면으로 눈부심 피함 적절한 대비를 지닌 학습자료 독서대를 사용하도록 함 조명 : 주변혼탁(고도), 중심부혼탁(저도) |
방수 | 녹내장 | 방수의 유출 장애로 안압이 높아져서 생김 시야가 좁아짐 안약을 사용하도록 함→수업 중 에도 넣도록 지도 약을 복용하는 경우 감각이 둔해질 수 있음 타이포스코프/ 보행훈련 밝은 빛에 눈부심을 호소하므로 적절한 빛의 양 피로와 스트레스로 안압상승 주의 |
망막 | 당뇨 망막병증 |
시력저하와 합병증으로 인한 녹내장 가능성 20년 이상 지속될 경우 대부분 시력상실 점차 촉각이 둔해지므로 듣기교재 사용 화면읽기 프로그램을 익혀 사용하도록 지도 합병증에 대한 관찰/인술린 투여 발에 감각이 없을 경우, 신발에 이물질 확인 |
망막 모세포종 |
망막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눈 안의 조직에 생기는 악성 종양 가운데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발생함 동공을 통해 백색 또는 황백색으로 반사되는 빛을 봄 (흑암시 = 고양이 눈이라고 함) 현재 치료법으로 안구적출술 시행 안구를 적출한 학생에게 그에 맞는 의안사용 안구적출 학생에게는 점자를 익히게 함 |
|
망막 세포변성 |
터널시야와 야맹증이 나타남 처음에는 주변시력만 저하되지만 점차 중심시력까지 저하되어 안경으로 교정되지 않음 학생의 시력변화를 기록하고 주사와 추시기술 교육 필기 할때 검정색 사인펜 사용하도록 함 노란색 아세테이트지를 덮어 대비 선명하게 함 시야확장을 위해 CCTV와 저시력기구 사용 밝은색안경이나 차양이 달린 모자를 착용하도록 함 보행에 어려움을 느끼므로 지팡이를 사용하도록 진행성이므로 점자 학습필요 |
|
황반변성 | 중심와와 황반부에 나타나고, 근거리시력과 원기리 시력 나빠짐, 망막중심부에 발병하여 암점 나타남 직선이 흔들려 보이고, 글자를 읽을 때 군데군데 보이지 않거나 그림을 볼 때 특정 부분이 지워진 것처럼 보임 진행성질병으로 심한시각장애 초래하여 중앙부가 보이지 않게 되며, 색각, 대비, 민감도 등에 영향을 미침 초기에 발견하면 레이저시술로 진행을 막을 수 있음 손잡이형 확대경 or CCTV사용 적절한 조명 필요 타이포스코프 글자와 종이의 대비가 선명한 자료 사용 눈부시지 않은 교실환경 암점이 발달하고 확대되므로 중심외 보기 방법 지도 |
|
백색증 | 시력장애의 정도가 심함 교실의 자연조명 조절(직사광성차단) 광택이 있는 표면은 눈이 부시므로 교실 전체의 조명보다 낮은 조명 사용 독서대or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책상제공 저시력기구 or CCTV사용이 도움 |
|
추체 이영양증 |
망막의 중심부가 발달하지 못하여 색맹이 되거나 원거리 시력 감퇴 추체세포의 기능상실, 간체세포는 밝은곳에서 기능을 잘하지 못함 → 심한 수명과 안구진탕 백색증과 같은 교육조치 필요 |
|
망막박리 | 망막에 색소상피층을 남기고 유리체가 있는 안쪽으로 떨어지는 병적상태 고도근시와 백내장 수술 후에 생기기 쉬움 고도근시일 경우 충격을 주는 체육활동을 피하게 함 시야검사를 실시하여 남은시야로 학습하도록 지도 학습매체 평가를 실시하여 적합한 읽기매체를 선정 |
|
미숙아 망막병증 |
심한 경우 전맹or시력약해짐 근시/녹내장/망막박리/안구진탕등 수반가능성 소근육운동 대근육운동, 시지각 기술, 보행기술지도 20대 이후에 망막박리가능성이 높으므로 사전지도 얼굴이나 머리에 충격을 주지 않도록 함 |
시신경 | 시신경염 | 급격한 고도의 시력장애와 시야장애로 중심암점이 나타남 |
시신경 위축 |
시야결손 및 시력장애를 일으킴 시력, 시야, 대비가 감퇴되어 암순응에 어려움 비진행성 눈부심을 피하고 부분조명 설치 조명장치가 있는 손잡이형 확대경,CCTV 등 사용 |
|
시로장애 | 반맹과 시력장애가 나타남 손상당한 눈에 전맹과 대광반사가 나타나지 않고, 흑내장성 동공강직이 나타남. 추시와 주사가 어렵고 독서에 영향을 미치므로 저시력기수 사용 시야를 넓게 사용할 수 있는 곳에 좌석 배치 어린 아동에게는 시지각 훈련을 실시 |
|
CVI | 피질시각장애, 일시적 or 영구적 시력 상실 보는 시간이 매우 짧음 매우 작은 것을 볼 수 있고, 보는 기술에 아주 미세한 변화가 있음 선과 형태를 볼 수 있으나 그것을 인식하지 못함 색깔을 구별할 수 있다. 노란색가 빨간색 물체를 더 쉽게 식별 주변시력이 중심시력보다 더 좋아서 대상을 볼 때, 머리를 돌림. 태양 빛 또는 다른 빛을 바라봄(위험함) 움직이는 대상을 흐릿하게 인식 보행에 별 문제가 없음 매우 가까이에 있는 대상을 봄 정지된 대상만을 볼 수 잇음 비정상적인 안구 운동(안구진탕 X) 낮은 시기능과 협응 능력 |
외안근 | 사시 | 좌안과 우안의 시축이 동일점을 향하지 않은 상태 물체가 이중으로 보이는 복시증상아 나타남 시력과 시야을 감퇴, 백내장 등 다른 안질환 수반 복시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게임, 화학실험 등의 활동등을 할 때 주의 시력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좌석배치 |
안구진탕 | 단독 or 백색층, 무홍채증, 선천성백내장 같은 질환 수반 스트레스를 받으면 악화 고시능력에 문제가 많으며, 안구고정이 어려움 책을 읽을 때 읽는 줄을 표시하면서 읽게 함 선명한 자료 사용 근거리 과제시 눈의 피로 머리를 움직이거나 움을 기울일 때 꾸중하지 말것 |
굴정 | 근시 | 가까운 것을 잘 보는 것 망막 앞에 상이 맺힘 원인 : 굴절력이 강하거나 안축이 길어서 처치 : 오목렌즈 |
원시 | 먼 곳을 잘 보는 것 망막 뒤에 상이 맺힘 원인 : 굴절력이 약하거나, 안축이 짧아서 처치 : 볼록렌즈 |
|
난시 | 상이 왜곡되거나 흐리게 보이는 상태 원인 : 각막이나 눈의 표면이 고르지 못해서 |
|
기타 | 결손증 | 눈의 구조 중 일부가 결손되어 있는 상태 |
풍진 | 백내장, 각막손상, 녹내장, 소안구증이 나타날 수 있음 | |
다운증후군 | 정신지체, 백내장, 안구진탕, 굴절이상, 사시 등 | |
마르판 증후군 | 수정체탈구가 빈번, 굴절이상, 거대각막, 백내장, 포도막결손, 속발성 녹내장 등이 나타남 원거리 시력과제와 근거리 사력과제에서 초점 못 맞춤 |
|
어셔 증후군 | 출생 직후부터 발병하여 망막색소변성에 의한 점진적인 시력상실과 함께 청각장애를 유발하는 유전성 질환 |
※ 관련 기출문제
관련 용어 알아보기
- 시력 : 사람이 볼 수 있는 명료도
- 시야 : 눈으로 정면의 한 점을 주시하고 있을 때 그 눈에 보이는 외계의 범위
수직시야 : 눈썹~빰 약 140°
수평시야 : 단안시야 150° , 양안시야 180°
- 중심시력 : 시야의 중심부(황반)에서의 시력을 말한다.
- 주변시각 : 시야의 폭 또는 시각중심선 밖에 있는 사물을 지각하는 능력
- 나안시력 : 교정하지 않은 시력
- 교정시력 : 굴절이상을 안경 또는 콘택트렌즈에 의해서 완전히 교정한 시력
- 원거리 시력 : 검사거리 5m에서 실시해서 측정한 시력
- 근거리 시력 : 검사거리 30cm에서 실시해서 측정한 시력
- 단안시력 : 한쪽 눈을 가린 상태에서의 시력
- 양안시력 : 양 눈을 뜬 상태에서의 시력(입체감 생김)
- 시기능 : 아동이 가지고 있는 시력을 어떻게 사용하는가로 시기능의 수준은 시력의 양, 동기, 기대, 욕구, 태도, 훈련, 경험등과 관련된다.
- 시효율성 : 교육적 목적에서 아동이 특정의 시각적 과제를 제한된 시간에 쉽고 안전하게 성취할 수 있는 정도
- 고시 - 정지해있는 한 사물에 초점을 맞추는 기술
- 추시 - 고정되어 있는 두 개 이상의 사물을 순차적으로 따라보는 기술
- 추적 - 움직이는 대상물을 따라보는 기술
- 주사 - 다수의 고정되어 있는 대상물을 적절히 눈의 이동을 통해 보는 기술
- 폭주 - 두 눈을 협응하여 자신에게 가까이 오는 대상물을 보는 기술
- 개산 - 두 눈을 협응하여 자신에게서 멀어지는 사물을 보는 기술
시각장애가 인지 기능에 미치는 영향
⑴ 실명에 따른 제한성 |
① 경험의 질과 양을 제한한다. ② 보행능력을 제한한다. ③ 환경과의 상호작용 하는 기회를 제한다. |
⑵ 교수학습의 원리 |
대상 그 자체 또는 대상의 모형을 관찰하게 하여 구체적인 경험을 가지도록 한다. 대상에 대한 부분적 경험들을 통합하게 하여 부분과 전체에 대한 통합된 경험을 가지도록 한다. 자기활동을 능동적으로 하게 하여 체험적인 경험을 가지도록 한다. 개인차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개별화가 요구된다. 구체적 또는 대리경험의 제공이 요구된다. 통합된 경험의 제공이 요구된다.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학습 프로그램의 제공이다. 능동적인 학습활동을 위한 자발성이 강조된다. 대상 그 자체 또는 대상의 모형을 관찰하게 하여 구체적인 경험을 가지도록 한다. 대상에 대한 부분적 경험들을 통합하게 하여 부분과 전체에 대한 통합된 경험을 가지도록 한다. 자기활동을 능동적으로 하게 하여 체험적인 경험을 가지도록 한다. 맹인과 이야기 할 때, ‘이것봐’와 같은 표현 등 시각적 어휘를 사용하는 것을 주저해서는 안 되고, 맹인은 이러한 어휘의 의미를 알고 그 시각적 용어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함. |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학습환경의 조성
조명
- 아동 개개인의 필요와 과제를 고려해서 그 양과 질을 적절히 함
- 개인의 필요에 따라 국부조명방법이 좋으며, 밤에는 전반조명방법과 국부조명방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음
- 저시력 아동이 조명이 반사되는 위치에 앉지 않도록 함. 그러나 충분한 밝기의 조명이 제공되어야 하므로 부분 조명을 해주어야 하는 경우도 있음
- 섬광이나 직사광선을 차단해 줌
상 ‧ 문자의 크기
- 교수자료는 크게 확대 복사하여 줌.
- 18-24포인트 크기가 대체로 적절함
- 아동에게 보여 준 후 가장 적합한 것을 사용하도록 함.
대비
- 하얀 종이가 학생들의 읽기 속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지만, 담황색 종이가 특히 아동들에게 편안함
- 그림은 필요한 부분만 확대해 주며, 색 대비를 명확히 해줌
시간
- 시간을 충분하게 제공함
책상
- 점자 타자기나 기타 학습도구들을 놓을 수 있도록 책상이 충분히 넓어야 함
- 독서대나 책상표면의 각도 조절이 가능한 책상을 이용하면 책을 가깝게 하고 보아야 하는 학생의 자세를 바르게 유지해 줄 수 있음
교실
- 교실 안에 보행에 방해가 되는 물건이나 위험한 물건을 치움
- 교실에 익숙해 질 때까지 탐색할 수 있도록 함.
거리
- 거리조절을 통해 크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함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방법의 수정
통합된 시각장애 학생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 확대복사나 점자자료를 만들기 위하서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유의.
- 시험을 보는 방법도 수정이 필요. 확대 시험지를 만들어 주거나, 시험 기간을 연장해 주거나 또는 다른 사람이 문제를 읽어주도록 할 수 있음. 다른 학생들이 손으로 글씨를 쓸때 시각장애 학생에게는 컴퓨터로 작성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 시각장애 학생과 이야기 할 때에 ‘보는것’과 관련된 단어를 사용해도 됨. 시각장애나 저시력이라는 말을 사용해도 됨.
- 말할 때 누구에게 말하는 것이지를 모두 알 수 있도록 학생의 이름을 부고로 말함. 여러사람이 있을 때에는 반드시 말하는 상대방을 알려주어야 함. 특히 시각장애 학생이 교실이나 방에 들어왔을 때 바로 인사하거나 말을 건네어서, 누가 있는지 알도록 함.
- 학생의 얼굴을 처다보며 직접 학생에게 말함.
- 시각장애 학생에게 다가갈 때와 떠날 때 이를 알려주어서 혼자서 아무도 없는데 이야기 하는 일이 없도록 함.
- 필요한 보조기기를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이에 대해 다른 학생들에게 설명하도록 함.
통합된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 지침
- 교수방법은 꼭 필요할 때만 수정하도록 하고, 교육 목표는 시각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함
- 일반학급에서 사용하는 인쇄자료를 시각장애 아동이 필요로 하는 형태의 자료로 제공함.
- - 특수교사와 협의하여 확대복사물, 점자 또는 녹음된 교재를 준비
- - 필요한 때에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충분한 시간을 두고 자료를 준비
- - 수업내용뿐 아니라 시험, 과제물 등에도 이러한 대안적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음.
- 책을 읽을 때 충분히 시간을 줌. 시각장애 학생은 책을 찾ㄱ고, 읽기 시작할 곳을 찾는데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음.
- 워드프로세서의 사용을 장려
- - 묵자로 자신의 의사를 표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음. 자신이 쓴 묵자를 컴퓨터가 읽어서 확인해 주는 프로그램이 국내에도 개발되어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스스로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함.
- 칠판이나 OHP를 사용할 때 내용을 크게 말하면서 적음.
- 시각장애 학생에게도 강도 높은 운동이 필요함. 가능한 일반 또래들과 경쟁하도록 함.
- 시각장애 학생이 사용하는 다양한 특수기기에 익숙해지도록 함. 점자타자기, 점필과 점판 등이 점자를 쓰는 데 필요한 대표적인 필기도구임.
- 저시력 아동을 위하여 가능한 한 대비 효과가 큰 자료를 사용.
- - 배경 그림 위에 글씨가 있는 자료는 사용하지 않음
- - 흐린 부분은 사인펜으로 진하게 함
- - 칠판은 항상 깨끗이 지운 후 사용함
- - 종이의 한쪽 면만 사용함.
- - 한 페이지에 글씨가 너무 많이 몰려 있어 혼동스럽지 않도록 함.
'특수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능적 기술 교수의 필요성 (0) | 2021.09.27 |
---|---|
시각, 청각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기기 (0) | 2021.09.27 |
협력교수, 협동학급, 협력적 접근의 필요성 (0) | 2021.09.27 |
교수적 적합화의 필요성 (0) | 2021.09.27 |
지역사회적응기술의 교수 - 지역사회 모의수업, 참조수업, 중심수업 (0) | 2021.09.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