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 청각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기기
적절한 특수교육공학의 활용은 장애학생의 학업수행을 향상시키며 장애로 인한 불리를 최소화 할 수 있다. 특수교육공학 활용의 장점은 개별교수, 동기부여, 새로운 능력부여, 긍정적인 자아상 이 있다.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기기
FM 보청기
교사의 말소리가 들어가는 송신기(마이크), 말소리를 받는 수신기(인공와우나 보청기에 연결), 수신기로부터 전달받은 소리를 듣게 해주는 보청기(인공와우)로 구성되어 있음.
- 원거리에서 수신 가능 - 자리배치에 따른 문제점 해결
- 잡음 제거 - 협동학습 등으로 교실내 이동시에도 유용
- 외국어 수업에 유용 - 외국어는 한국어에 비해 고주파수
시작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기기
- 점자 정보 단말기
- 데톡 : 휴대용 음성 출력장치
- 파워브레일 : 음성 +점자 출력
- 노매드 : 도형, 그래픽 지리 지도시 사용
- 파워패드 : 접촉감지 키보드
- 옵타콘 : 촉지판에 있는 핀이 문자 그대로 돌출
2021.10.15 - [특수교육] -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보조 기기 정리(시각, 청각, 촉각)
반응형
'특수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적장애 학생의 심리정서적 특성 (0) | 2021.09.27 |
---|---|
기능적 기술 교수의 필요성 (0) | 2021.09.27 |
시각장애 학생의 교육, 원인에 따른 지도방안 (0) | 2021.09.27 |
협력교수, 협동학급, 협력적 접근의 필요성 (0) | 2021.09.27 |
교수적 적합화의 필요성 (0) | 2021.09.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