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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지역사회적응기술의 교수 - 지역사회 모의수업, 참조수업, 중심수업

by ┌ΘΔΣ┘ 2021. 9. 27.

지역사회적응기술의 교수 - 지역사회 모의수업, 참조수업, 중심수업

 

지역사회를 이용한 교수법은 기본교육과정 사회과 공동생활 영역에 명시되어 있을 만큼 장애학생의 교육에서 중요한 교수방법이다. 지역사회 연계 교수법에는 지역사회 모의수업, 지역사회참조수업, 지역사회 중심수업이 있다. 이는 현장학습의 수준에 따라 나눈 것으로 각각은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지역사회모의수업

수업시간에 모의수업을 통해 지역사회 적응기술을 교수한다. 현장학습 이전에 학생에게 사전교수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며 안전에 대한 문제가 적어 활용이 편하다. 미리 구조화된 환경에서 수업을 진행하므로 개별학생들에게 적절하게 환경을 구성하여 반복학습할 수 있다. 

 

지역사회 참조 수업 

학교 내 매점이나 식당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적응기술을 교수하는 것이다. 학교 내 시설을 이용하므로 안전에 대한 부담과 학생의 돌발 행동에 대한 부담이 적으면서도 보다 자연적 상황에서 교수가 가능하다. 

 

지역사회 중심 교수 

실제 지역 사회 내의 여러 장소에서 지역사회 적응 기술을 학습하는 것이다. 일반화가 어려운 장애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였을 때 실제적 환경에서의 교수로 일반화를 촉진시킬 수 있다. 

 

지역사회적응기술 교수의 장점 

1. 기능적교육과정을 운용할 수 있다. 

2. 학생들에게 사회적으로 적절한 기술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반사회적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 

3. 부모에게는 교육프로그램의 계획 단계에서 부터 참여할 수 있다. 

4. 교사는 보다 기능적 교육과정의 구안을 통해 교수 프로그램의 창의성과 책임감을 높일 수 있다. 

5. 지역사회는 장애학생들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음으로써 장애학생들의 사회통합을 도울 수 있다. 

 

지역사회중심교수의 원칙 

1. 교육은 교실 뿐 아니라 지역사회 환경에서 일어나야 한다. 

2. 학생은 일상생활의 참여를 위한 생활의 전반적 영역에 대해 직접교수를 받아야 한다. 

3. 교육목표인 사회적 통합을 위해 학교는 지역사회의 한 단계이다. 

4. 부모와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5. 학습자의 특성, 생활, 연령, 학생과 부모의 의견을 수용하여 개별화 교수가 이루어져야 한다. 

6. 다양한 지역사회 환경에서 이루어 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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