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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의사소통장애- 임상가 중심과 아동중심 기법, 절충법 비교

by ┌ΘΔΣ┘ 2021. 9. 13.

 

의사소통장애- 임상가 중심과 아동중심 기법, 절충법 비교 

 

임상가 중심 

임상가가 사용도구, 도구 사용방법, 강화 유형 및 빈도 등을 지정하고 이끌어 가는 접근방법

반복학습, 놀이반복학습, 모델링 기법을 사용함. 

(장점)명확한 기준을 세우고 지시할 수 있고 올바른 반응 빈도를 높일 수 있음. 

(단점) 구조화된 환경에서 이루어지므로 실제 상황에서의 일반화가 어려울 수 있음. 

 

아동중심 

아동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아동이 이끄는 방식으로 아동이 주도하는 형태의 접근 방식 

간접적 언어자극을 사용하여 아동이 말하도록 시도하는 기법을 사용함. 

혼잣말하기, 모방, 확장, 확대, 합성과 분리, 문장 고쳐말하기, 총체적 언어접근 방법을 사용함. 

(장점) 아동의 흥미와 관심의 유발이 쉬우며, 아동에게 익숙한 자연스러운 상황이나 환경에서 실제적인 활동을 할 수 있으므로 일반화가 쉬움. 

 

(단점) 일관되게 수행하는 것이 어렵고, 아동의 관심과 흥미에 치중하다 보면 아동의 언어문제를 비켜갈 수 있음. 

 

절충법 

임상가 중심의 접근방법과 아동 중심의 접근 방법을 합친 접근 방식 

초점적 자극, 수직적 구조, 환경교수법, 스크립트를 사용함. 

 

(장점) 두 가지 방법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음. 

(단점) 임상가의 많은 경력이 필요하며, 다양한 도구들이 제시되어야 함. 언어발달 수준이 좀 더 높은 아동에게는 특히 다양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어려움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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