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하위체계 구성요소와 자발화 분석
언어의 하위 체계 구성요소와 각 요소에 따른 구문론, 의미론, 화용론적 결함의 예와
1. 언어의 하위체계 구성 요소
형태 | 음운론 | 말소리 및 말소리의 조합을 규정하는 규칙 |
형태론 | 단어의 구성을 규정하는 규칙 | |
구문론 | 단어의 배열, 문장의 구조, 서로 다른 종류의 문장 구성을 규정하는 규칙 | |
내용 | 의미론 | 의미(단어의 조합)을 규정하는 규칙 |
사용 | 화용론 | 사회적 상황에서의 언어 사용과 관련된 규칙 |
구문론적 결함
- ‘토끼를 사자가 잡아먹었다’라는 문장에서 주어를 ‘토끼’로, 목적어를 ‘사자’로 생각한다.
- 낱말의 순서를 바꾸어 문장을 만든다.
- 복문을 이해하거나 표현하는 능력이 떨어져 ‘놀러가도 된다고 엄마라 허락하셨다’라는 문장을 듣고도 엄마가 싫어하기 때문에 놀러갈 수 없다고 이해한다.
의미론적 결함
- 단어의 뜻이 은유적으로 쓰일 때 이해하지 못하며, 은유적인 표현도 제한되는 모습을 보인다.
- 말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표현되는 의미를 자기의 입장으로 전환시키는데 어려움을 나타내므로 상대어의 이해나 사용에 어려움을 보인다.
- 때때로 신조어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신조어는 목표 낱말의 음절을 섞어서 사용하는 [구조적 신어], 유사한 뜻을 가진 낱말을 사용하는 [의미적 신어], 유사한 소리가 나는 [음운적 신어]의 형태를 띤다.
- 가상적 낱말의 사용을 이해하지 못하며, 범주를 나타내는 낱말에 대한 이해나 표현이 어렵다.
- 2-3세 아동의 의미발달 과정에서 잠시 나타나는 과대/과소 일반화 현상이 지속된다.
- 낱말의 이름을 상기하는데 어려움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낱말의 이름보다는 낱말의 감각적, 기능적 특징만을 말하기도 한다.
- 접속문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나타낸다.
화용론적 결함
- 의사소통의 순서를 잘 지키지 못하여 상대방이 말하는 도중에 끼어든다.
-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데 있어서 너무 직설적이고 융통성이 없다.
- 원인-결과 관계를 이해하는 데 결함을 나타내기 때문에 이야기 전체의 의미를 분석하거나, 종말을 추측하거나 모순점을 찾으라는 과제에서 어려움을 나타낸다.
- 간접적인 표현이나 완곡한 표현을 이해하지 못한다.
- 상대방의 얼굴표정이나 강세, 억양 등에 전달되는 비언어적인 의도를 파악하지 못한다.
- 인칭, 위치, 시간 등을 나타내는 상대어나 지시어, 관계어 등의 사용에 결함을 보인다.
2. 자발화 표본 수집 및 기록
1) 자발화 표본 수집 : 아동의 평상시 발화 수집, 여러 사람과의 대화를 골고루 수집
2) 상황적 문맥 및 자료 : 한 곳 이상의 장소에서 수집하는 것이 좋음
3) 언어표본의 크기 : 50-200개 까지 다양, 녹음 자료로 30분 정도
표본 수집 후 분석할 발화를 선정할 때는 검사자와의 친밀감이 형성되지 않아서 별로 말을 하지 않거나 평소 수준에 못 미치는 발화를 한 부분을 삭제한 후 70-100개 정도를 사용
자발화 수집 시 권고사항
자발화 수집 시에는 가능하면 다음의 권고사항을 지켜서 수집할 수 있도록 한다.
- 아동의 표현에 대해 질문을 하거나 모방을 강요하기보다는 아동의 말을 유도하는 간접적인 말이나 아동의 행동을 표현하는 말 또는 독백으로 시작한다.
- 아동의 수준에 맞는 질문이나 놀이를 통해서 아동을 대화 속으로 끌어들인다.
- 검사자가 대화의 주제를 선택하기보다는 아동이 주도하는 대로 따라가 주는 것이 좋다.
- 검사자는 가능한 질문을 자제한다.
- 검사자는 아동의 발화수준에 맞춰 자신의 말을 조절해야 한다.
- 발화사이의 쉼에 대해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언어표본을 수집하기 위해서 검사자는 다양한 놀잇감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 아동의 자발적인 발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검사자가 다소 어리석은 행동이나 말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언어표본의 전사
(1) 언어표본의 기록
- 표본을 수집할 때는 아동의 발화자체만을 기록하기 보다는 그 말을 할 때의 상황고 아동의 말을 유도한 대화상대자의 말도 같이 기록하는 것이 좋다.
- 아동이 말하기 이전에 한 상대자의 말이나 행동과 그 때의 상황 등을 기입한다. 그러나 오직 아동의 문장에만 문장번호를 매긴다.
- 아동과 상대자의 모든 발화는 한글의 철자법에 맞춰 기록하되, 불분명한 발음이나 아동특유의 발음은 국제음성기호를 써서 기록하여 그 옆에 추측되는 단어를 써 넣은다.
(2) 발화의 구분
- 발화는 문장이나 그보다 작은 어어적 단위로 이루어진다. 대화의 차례와는 구별되므로 아동이 한 숨에 말한 것을 모두 한 발화로 분석하지 않는다.
- 시간의 경과(3-5초 이상)나 두드러진 운율의 변화, 주제의 변화가 있을 때는 발화 수를 나눈다.
- 같은 말이라도 다른 상황이나 문맥에서 표현되거나, 새로운 의미로 표현되었을 때에는 다른 발화로 취급한다.
- 아동이 스스로 수정하거나 새로운 의미의 첨가 없이 낱말이나 구를 반복할 때는 한 문장 안에 넣되 괄호로 구분하고 분석에서 제외한다.
- 아이가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간투어는 분석에서 제외한다.
- ‘아’, ‘오’ 등의 감탄하는 소리나 문장을 이어가기 위한 무의미 소리들은 분석에서 제외한다.
- 노래하기, 숫자세기 등과 같이 외워진 자동구어는 발화로 구분하지 않고 분석에서 제외하는 경우가 많다.
의미론적 분석
단일어 | 실명사, 호칭, 기능 |
다단어 | 행위자, 경험자, 소유자, 공존자, 수여자, 대상, 실체, 인용/참조물 |
(1) 개별의미유형 분석 방법
(2) 어휘 다양도 : 아동이 사용한 다른 낱말의 수 / 아동이 사용한 총 낱말 수
구문론적 분석
(1) 평균형태소의 길이 = 각 발화 형태소 수의 합/ 총 발화의 수
* 형태소 수 세기
- 예/ 엄마-가/ 사-주-셨(시-었)-어요 (8)
- 이-거/엄마-가/ 사-줬(주-었)-는데 (8)
- 않-는/ 거-예요 (4)
- 케이크 (1)
- 선생-님/ 케이크 - 요 (4)
- 집-에/ 케이크/ 먹-었-어요 (6)
- 아빠-랑/ 먹-었-어요 (5)
- 아빠-가/ 사-주-셨(시-었)-어요 (7)
화용론적 분석
문장의 자율성 분석 : 자발적 문장, 모방
언어기능의 다양성 분석
초기 구어 기능 분석 - 명명, 반복, 대답, 행동요구, 대답요구, 부르기, 인사, 저항, 연습
대화기능분석
- 의사소통행동은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행동들로 비상호작용적 행동은 포함하지 않는다. 여기서 상호작용 행동이란 1. 신체적으로 근접한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2. 몸짓이나 발성 또는 말로 접근이 일너난 경우, 또는 3. 엄마의 의사소통의도가 있은 후 아동이 3초 이내에 응시 또는 반응한 경우를 포함한다.
- 의사소통의도의 산출형태는 ‘몸짓이나 발성’이 동반된 형태, 또는 ‘말’ 형태로 분석한다. 단, 말에 동반되는 몸짓이나 발성은 ‘말’ 형태로 분석한다. 그러나 알아들을 수 없는 자곤은 말로 분석하지 않는다.
- 의미없는 상투적인 부르기는 전체자료의 10%만 분석에 포함한다.
- 동일한 대상 또는 행위를 연속하여 반복적으로 지칭하는 행동들은 한번만 기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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